와동중학교


비어있는페이지입니다.
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.
Home

1. 목적

지구 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가 지구와 인류의 생존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세계도처에서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각국의 환경전문가들은 산업 활동을 통해 생성되는 탄소배출 등 온실가스 증가가 그 원인이라고 결론짓고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. 이에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환경오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고시키고,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하고,가정과 연계하여 전기절약을 통한 탄소발생 줄이기 및 환경보전 의식 고취를 통하여 하나뿐인 지구를 인간이 살기 좋은 지구로 가꾸고 변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.

2. 방침

  • 가. 학생들에게 탄소 발생에 따른 한경오염교육 및 에너지 절약 교육실시
  • 나. 가정에서 탄소발생 줄이기 및 경제살리기 활동에 적극 참여할수 있도 록 가정통신문 발송 및 홍보교육실시
  • 다. 교사들이 솔선수범하여 탄소줄이기 및 에너지 절약교육에 힘쓰도록 연 수 및 홍보교육실시

3. 에너지와 온실가스 실태

  • 가. 1가정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발생량

    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발생
    구분 단위 가정당 월평균사용량 온실가스
    (KgCO2)
    산출근거
    전력 Kwh 230Kwh 97 에너지경제연구원
    용수 m 15m 23 환경부
    도시가스 m 66m 174 IPCC배출계수
    합계 294

  • 나. 온실가스 294Kg을 흡수하는데 필요한 나무 - 30년산 낙엽송 13그루
  • 다. 우리나라는 철강, 석유화학, 시멘트등 온실가스 다량 배출 산업구조를 하고 있어 저 효율에너지 소비량이 OECD의 평균 2배, 온실가스 배출 증가율 세계1위로 90년 대비 99%증가하였다.
  • 라. 안산시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경기도 총 배출량의 9.1%에 달함

4. 본교 에너지사용량 실태 - 2008년도

본교 에너지사용량 실태
구분 사용료 구분 사용료 구분 사용료
전기세 사용료 26,052,540원/td> 상하수도 사용료 13,962,760원 복사지 구입비 4,659,000원

5. 세부 실천 활동 내용

[교사실천 내용]

교사 세부 실천 활동 내용
구분 실천방안
전기절약
    • -에어컨 및 난방기 사용시 사용전 필터 청소하기
    • -각종 교육기자재 미사용시 전원플러그 뽑기
    • -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모니터 off, 절전모드 사용하기
    • -점심 시간 등 장시간 자리를 비우는 경우 컴퓨터의 전원 OFF하기
    • -대기전력을 줄이기 위해 에너지 절약형 멀티탭 사용하기
    • -퇴근시 사무실의 행정장비 플러그 뽑기
    • -에어컨, 적정온도(26~28℃) 설정하기
    • -교실 내의 불필요한 전등끄기
    • -창가, 복도등의 전등 끄기
물절약
  • -양치시 컵사용 하기
  • -정수기의 냉수, 온수 설정시 적정온도 설정하기
  • -화장실 사용 후 필요이상의 물을 반복해서 내리지 않기
  • -수도꼭지를 계속 틀어 놓은 상태에서 사용하지 않기
가스절약
  • -난방시 실내적정온도(18~20℃) 유지하기
  • -미사용시 안전콕 잠그기
기타
  • -대중교통 이용하기
  • -승용차 이부제 참여하기
  • -1장 아닌 2장의 종이 사용하기 운동 참여하기
  • -교내 행사 및 교육활동 시 온실가스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활동 전개
  • - 학습준비물 적정한 사-용, 재생용지의 사용
  • -중앙 현관 입간판에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교육 내용 게시
  • -특별활동 시간을 활용 환경교육 실시 - 8월 29일(1시간)
연수
  • -교원에너지 절약 교육 연수 - 2회 실시 ( 5월, 10월 )

[학생실천내용]

학생 세부 실천 활동 내용
구분 실천방안
전기절약
  • -각종 교육기자재 미사용시 전원플러그 뽑기
  • -수업 시작 후 화장실 전등 소등하기
  • -체육시간, 특별실 수업 시에 빈 교실 전등 소등하기
  • -컴퓨터실 사용 후 컴퓨터의 전원 OFF하기
  • -아낌이 활동 강화 - 수업 시작 후 가까운 화장실 불 소등하기, 별도 계획 참고
  • -에어컨, 적정온도(26~28℃) 설정하기
  • -중식 시간 후에 각 반 주차장(실외)쪽 형광등 한줄끄기 운동
물절약
  • -양치시 컵 사용하기
  • -청소시 양동이 사용하기
  • -급식 잔반 남기지 않기
  • -수도꼭지 꼭 잠그기
  • -정수기 컵 사용하기
가스절약
  • -난방시 실내적정온도(18~20℃) 유지하기
  • -미사용시 안전콕 잠그기
기타
  • -학용품 아껴쓰기
  • -분실물 찾아주기
  • -OMR 카드 사용시 예비 마킹을 하여 카드 사용을 줄인다.
  • -분리수거 철저히 하기 - 자원 재활용하기
  • -휴지버리지 않기 - 각 반에 매달 종량제 20L봉투가 5장씩 배 분되고 있는데 3장씩 줄여 사용하기 운동 전개
  • -각 반 앞 게시판에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교육란을 설치 학생들에게 홍보게시 교육 실시
  • -특별활동 시간을 활용 환경교육 실시- 8월 29일(1시간)

[학부모실천내용]

학부모 세부 실천 활동 내용
구분 실천방안
전기절약
  • -스위치가 달렸거나 자동으로 절전되는 멀티탭을 사용
  • -고효율 조명기기를 사용하고 가전제품 안내서를 꼼꼼이 읽고 사용
  • -가전제품 구입시에는 전력소비량을 확인하고 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을 선택
  • -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모니터 off, 절전모드 사용하기
  • -청소기, 에어컨 등의 전기기구는 자주 청소 하기
  • -에어컨, 적정온도(26~28℃) 설정하기
  • -백열전등을 절전형 형광등으로 바꾸기
  • -전자레인지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기
  • -다림질할 때 모아서 한꺼번에 다리기
  • -냉장고의 음식물을 가득 채우지 않기
물절약
  • -설겆이시 그릇에 물받아 사용하기
  • -수도 사용시 수도꼭지 잠그기
  • -급식 잔반 남기지 않기
  • -양치시 컵사용하기
  • -욕후의 물은 세탁이나 청소등에 재이용하기
  • -절수용 수도꼭지,샤워기기 사용하기
  • -정수기의 냉수, 온수 설정시 적정온도 설정하기
  • -양변기 사용시 물조절하기(소변/대변 구분)
  • -화장실 사용 후 필요이상의 물을 반복해서 내리지 않기
  • -변기 저수통에 벽돌이나 물통을 넣어 물 절약하기
  • -세탁물 모아서 세탁하기
  • -합성세제 대신 친환경세제 사용하기
  • -세탁기는 알맞은 용량, 세탁 수위는 알맞게 조절하여 사용하기
가스절약
  • -창문은 이중창이나 복층유리로 하고, 틈새바람을 막기
  • -적정 실내온도는 18~20℃유지
  • -겨울철 적정온도 18도, 여름철 26도 유지
  • -겨울에는 채광, 여름에는 차광에 힘쓰기
  • -보일러 청소를 자주하여 열효율 높이기
기타
  • -학부모회에서 적극적인 에너지 절약 홍보 - 1회 (10월)
  • -가정통신문 발송 - 에너지 절약의 생활화 강화 - 4회 발송(3,6,9,11월)
  • -학교홈페이지를 통한 홍보교육 실시
  • -각 가정별 에너지 점검카드 작성 확인 - 학기별 1회

6. 중점 실천 활동 내용

  • 가. 1장 아닌 2장의 종이 사용하기 운동
    • 1) 문서 작성시 양면으로 작성, 자세한 저검 후 출력하여 종이 낭비 방지
    • 2) 이면지 활용 - 이면지 활용 도장을 찍은 후 사용, 이면지 활용함 구비
    • 3) 한면만 사용한 종이 버리지 않기
    • 4) 2008년 A4용지 구입비가 4,659,000원-2009년 A4 용지 구입비 1,500,000 원 절감 목표
    • 5) 각 교무실별 1학기 기준 A4 용지 사용량 점검 - 1학기를 기준으로 사용 량이 적은 교무실 문화상품권 지급
  • 나. 각 반 종량제 봉투 1달 기준 5장 → 3장으로 아껴쓰기 운동
    • 1) 각 반 교실에서 분리 수거 철저
    • 2) 쓰레기 만들지 않기
    • 3) 각 반에서 매달 2장씩의 종량제 봉투를 절약하면 5월부터 실시할 때 434장의 종량제 봉투를 절약할 수 있다
  • 다. 중식 시간 후에 각 반 주차장(실외)쪽 형광등 한줄 끄기 운동
    • 1) 중식 시간 후에 각 반 주차장(실외)쪽 형광등 한줄 끄기 운동 전개 → 현재 주차장쪽 형광등이 482개로 그 줄만 형광등을 끄더라도 482개의 절전 효 과가 있음.
  • 라. 에너지 절약 도우미 각 반『아낌이』운영
    • 1) 아낌이 교육 실시 - 4회(3.6,9,11월)
    • 2) 교실 내 에너지 절약을 위한 활동 전개
    • 3) 담임교사가 활동점검표를 근거하여 활동 우수자에게 봉사점수 인정
    • 4) 1학기. 2학기 구분하여 운영
  • 마.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교육 홍보 및 연수활동
    • 1) 중앙 현관 입간판에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교육 내용 게시
    • 2) 각 반 앞 게시판에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환경교육란을 설치 학생들에게 홍보게시 교육 실시
    • 3)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 환경교육 실시 - 8월 29일(1시간)
    • 4) 학부모회에서 적극적인 에너지 절약 홍보 - 1회 (10월)
    • 5) 가정통신문 발송 - 에너지 절약의 생활화 강화 - 4회 발송(3,6,9,11월)
    • 6) 교원에너지 절약 교육 연수 - 2회 실시 ( 5월, 10월)
    • 7) 학교홈페이지를 이용한 홍보게시교육 실시

7. 기대효과

  • 1) 환경보전의식 고취, 환경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경친화적 생활태도 함양
  • 2)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홍보게시 교육 및 연수, 가정통신문, 학교홈페이지를 통한 환경교육의 필요성 인식
  • 3) 482개의 형광등 에너지 절전과 A4 용지 구입비 1,500,000원 절감 ,434장 의 종량제 봉투를 절약 효과



퀵메뉴

퀵메뉴
  • 학급홈피
  • 스쿨잼
  • 동아리
  • 온라인교무실

화면크기조절

  • 글씨크기 크게
  • 글씨크기 원래대로
  • 글씨크기 작게
top으로 가기